본문 바로가기
 
MBTI/Form-Q

다면척도 조별과제 2. 추상, 구체

by 노엄Jr. 2021. 11. 23.

해당 사진은 수업에 사용된 것과는 다른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고 개인 작업한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10가지 정도 적어보세요.

(아래 내용은 학생들이 정리한 내용임으로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상 그룹 1. (평균 점수 : 4.1)

  • 알프스산, 하이디, 풍경화, 유화 그림, 모네, 르네, 타이타닉의 로즈
  • 깨끗하다, 맑다, 동물 소리, 난간에 앉아 차를 마시고 싶다.
  • 아름답다, 신선하다, 한가롭다, 가고 싶다, 설산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 물, 나무, 눈 덮인 산이 평화롭다, 무슨 계절일까?
  • 호수 위에 비친 잔잔한 그림자, 모기가 많을 것 같다, 어딘가 쓸쓸한 나무
  • 물이 7급수 같다. 투자 가치가 높을 것 같다.
  • 나무 잎사귀를 보고 추운 나라가 아닐 듯하다.
  • 교통수단이 걱정이다. 신라면 먹으면 맛있겠다.
  • 호수 위의 괴물? (네스호?)

추상 그룹 2. (평균 점수 : 3.9)

  • 어느 나라일까? 어떤 계절이지?
  • 여유롭다. 잔잔하다. 평화롭다.
  • 배낚시하는 사람, 물속에 물고기가 있을 것 같다.
  • 배 교통수일까? 채집 생계 수단일까?
  • 설산 이름이 궁금했다.
  • 설산이 아름답고 장엄해 보였다.
  • 사진을 잘 찍었다.
  • (건물을 보고) 축사인가? 가게인가?

추상 그룹 3. (평균 점수 : 4)

  • 뒷배경의 설산이 합성 같다. 구름과 설산의 겹침이 부자연스럽다.
  • 평화롭고 여유롭다.
  • 만년설이 있지만 계정은 겨울이 아닌 것 같다. 나무도 푸르고 강도 얼지 않았다.
  • 저곳에 사시는 분들은 어떤 마음으로 살아갈까? 저 사진은 어디서 찍었을까?
  • 노아의 방주가 뒷배경의 설산도 지나갔을까?
  • 공기가 맑고 깨끗할 것 같다. 청량하고 시원한 느낌.
  • 설산에서 독수리 한 마리가 날아올 것 같다.
  • 수면에 비치는 자연이 굉장히 아름다운데, 그렇다면 수면 아래도 아름다울까?
  • 사진이 선명하지 않다.
  • 팥빙수가 먹고 싶었다.
  • (배를 보고) 그 앞이 섬일까?
  • 저 많은 집들 중에 카페가 있을까? 어느 집이 가장 뷰가 좋을까?
  • 나무 위에 올라가서 다이빙을 해보고 싶다.
  • 놀러 가서 3박 4일 지내보고 싶다.
  • 개인적 여행 경험(추억)이 생각났다.

추상 그룹 4. (평균 점수 : 3.8)

  • 여유로워/한가로워/평화로워 보인다.
  • 강에 산에 비친다. 
  • 가고 싶다. 걷고 싶다.
  •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
  • 저기서 살고 싶다. / 살고 싶지 않다.
  • 자연친화적이다. 
  • 산이 가파르다. 
  • 추워 보인다. 
  • 색 대조가 예쁘다. 
  • 하늘이 푸르다. 
  • 사진 잘 찍었다. 사진이 합성 같다. 
  • 저기 어디지? 
  • 코로나 이전인가? 
  • 눈. 뱃사공. 강을 보며 마시는 따뜻한 아메리카노. 여행. 여유로움. 나른한 오후. 산 그림자. 마을. 등산.
  • 물감 포장지에 있을 것 같은 그림이다.
  • 산이 예쁘다. 나무가 크다. 물이 깊어 보인다.
  • 눈 덮인 흰 산과 구름, 물에 비친 풍경, 배를 탄 사람. 마을에 모여있는 사람들. 돌담과 계단. 오렌지색 벽. 길게 뻗은 가지를 가진 큰 나무.

구체 그룹 1. (평균 점수 : 4.3)

  • 산꼭대기가 뾰족하다.
  • 배가 3척 있다.
  • 호수에 설산이 비친다.
  • 사람들이 한가로워 보인다.
  • 녹슨 양철지붕이 있다.
  • 스님으로 추정되는 인물 여러 명이다.
  • 비스듬히 쓰러져있는 듯한 나무가 있다.
  • 추워 보인다.
  • 전원생활이 생각난다.
  • 파라솔이 5개 있다.
  • 공기가 맑고 미세먼지가 없어 보인다.
  • 오른쪽 산 허리쯤 구름이 있다.
  • 전봇대가 있다.
  • 양쪽에 호수에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 나무를 봤을 때 따뜻한 계절로 보인다.
  • 빨간 지붕의 집들과 여유롭게 나와있는 사람들이 있다.
  • 가운데 붉은색 담장이 있다.
  • 배 안쪽은 파랗게 칠해져 있었고, 사람은 노를 젓고 있었다.
  • 만년설로 덮인 설산이 있다.
  • (뾰족한 지붕을 보고)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인가?
  • 화면이 흐릿해서 사람이 몇 명인지 세어보기 힘들었다.
  • 하늘이 겨울 하늘 같이 맑은 느낌이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을 적으라고 했는데 왜 눈에 안 보이는 것을 적었나? (구체 그룹이 추상 그룹에게)

사진을 보고 적으라고 했지, 사진에 보이는 것을 적으라고 하지 않았다. (강사)


구체 그룹 2. (평균 점수 : 4)

  • 스위스 알프스 산맥이다.
  • 화면 하단에 안나 푸르나라고 쓰여 있었다. 수도는 네팔이 아닐까?
  • 그림이 합성 같기도 해서 조화스럽지가 않아 보이는 느낌이 있었다. 검색을 해봐야겠다.
  • 흰색 산에 해가 비쳤다. 만년설이다. 파란 하늘이 보였다..
  • 배가 보였는데 이동수단인지 생업인지 생각했다. 낚시가 떠올랐다.
  • 배가 위험해 보이는 느낌이었다.
  • 날씨가 습해 보였다.
  • 물이 잔잔해서 바람이 안부는 것 같다.
  • 가운데 있는 주황색 의자들 속에 파라솔이 펼쳐져있는 모습이 보인다. 관객석이었던 것 같다. 수상 풍경을 감상하거나 수상쇼를 열던 곳이었는데 망했나 보다.
  • 지붕이 녹슨 것이 보였다.
  • 나무의 일부가 말라서 색이 변했는데 쓰러진 지 시간이 꽤 흘러 그런 것 같다. 나무를 일부러 치우지 않고 자연 그대로 놓아둔 것으로 보인다.
  • 오른쪽 아래에 넓은 공터가 있고 여기도 무대였거나 경기장이었거나
  • 사람들이 뭔가 활동하는 공간이었던 것 같다. 사진 오른쪽으로 넓은 공터가 있고 계단을 내려오면 배를 탈 수 있게 되어 있다.
  • 가보고 싶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느낌이어서 여행해보고 싶다)
  • 사람 숫자를 셀까 하다가 너무 구체적일까 봐....^^; / 나무 숫자를 세보고 싶었다.

구체 그룹 3. (평균 점수 : 4.1)

  • 설산(만년설이 있는), 전체적으로 고도가 높은 곳인 것 같다. 히말라야산인가?
  • 강 위에 배 탄 사람
  • 전체적 분위기는 배산임수형인 것으로 보인다. 자연색이 조화롭다.
  • 호수가 잔잔해서 물 그림자가 멋있다.
  • 수심은 깊어 보인다.
  • 물에 비추어지는 마을의 모습과 마을이 대칭을 이루고 있다.
  • 보트 두 척이 보임. 보트 두 척 중 한 척에 사람이 있었고, 그 외에는 사람이 안보임.
  • 동네 전봇대가 나무로 된 낡은 전봇대로 보임. 나무도 몇 그루 있는 듯.
  • 다섯 개 정도의 파라솔이 있다.
  • 집도 십여채 보이고, 30-40년 정도 된 오래된 집인 것으로 보인다.
  • 녹이 슨 지붕이 있다.
  • 날씨가 맑고 화창해 보인다.
  • 호수 옆에 축사로 보이는 빨간 벽돌(담)이 특이해 보임. 논, 밭이 보이지 않음. 마을 안쪽에 있을까? 동물이 보이지는 않음.

구체 그룹 4. (평균 점수 : 4.6)

  • 여행(2)
  • 하늘이 파랗다(3)
  • 눈 덮인 산, 구름이 걸려있다 (4)
  • 나루터(4)
  • 사진 실력이 형편없다(1)
  • 물가에 비친 풍경(5)
  • 주황색 외벽(3)
  • 마을(2)
  • 날씨, 계절, 시간 (늦겨울~봄 등/ 비친 햇살 저녁쯤 3)
  • 빨래터(1/왼쪽 하단)
  • 국가, 지명 (2/네팔)

구체 그룹 5.  (평균 점수 : 3.1) - 구체 그룹치고는 뚜렷하게 구체적이지 않다 (5점, 4점이 적음)

  • 파란 하늘색, 노른 색, 오른쪽 물가의 배, 배가 3척, 인원수 등 구체적인 위치(배산임수), 색깔, 사람의 형상
  • 산에 눈이 있고 얼음이 녹지 않았다.
  • 큰 나무와 작은 나무가 아득하다.
  • 강가에 산과 나무가 비친다.
  • 하늘이 높고 푸르다.
  • 지붕이 뾰족한 비슷한 집들이 몇 채 있다.
  • 산 중턱에 구름이 걸려있다.
  • 고요하고 시간이 멈춘 듯하다.
  • 가장 높이 뾰족한 부분이 정상이겠다.
  • 정상에 가보고 싶다.
  • 추울 것 같다.
  • 봄과 겨울이 공존하는 느낌이다.
  • 호수에 비치는 풍경이 있다.
  • 전봇대가 있어 전기시설이 있나.

중간 그룹 1.

  • 설산이 보였다.
  • 조용해 보였다.
  • 따뜻했다.
  • 평화롭다.
  • 주황색, 노란색, 파란색, 흰색 등 색깔이 보였다.
  • 빽빽해 보였다.
  • 그림 같다.
  • 관광지처럼 보였다.
  • 마을처럼 보였다.
  • 재미없어서 보고 싶지 않았다.
  • 호수를 돌아가는 관광열차가 보였다.
  • 배 2척 위에 사람이 세명 정도 보였다.
  • 저긴 어디지? 하고 궁금했다.

중간 그룹 2.

  • 산, 호수, 강, 배 (구체적)
  • 고요하다 잔잔하다 여유롭다 (추상적)
  • 스위스. 나무, 평화롭다. 호수, 잔잔하다. 배, 집, 마터호른 첫눈, 신혼여행
  • 전원적, 그림 같은, 여행, 휴식, 자연적인, 마음의 안정, 윤슬 (물결 위로 비치는 빛)
  • 눈 덮인 산이 있고, 흐르는 강, 배 2척, 사람들, 파라솔, 음식점
  • 풀 먹는 짐승, 아름다운 빛, 노 젓는 사공, 양철지붕, 평화로운 그림자, 구름 위의 산
  • 여유롭다 쉬고 싶다. 고즈넉하다. 고요하다 느긋하다 조용하다 서정적이다 이국적이다
  • 알프스 평화 고요 산악열차 그림 여행 등산 만년설, 교통, 소득
  • 산, 나무, 강, 집, 창문, 파라솔, 배 타는 사람, 평화로움, 시골, 맑은 하늘 여유, 에베레스트 가을 쉼

 

반응형

댓글